본문 바로가기

엔화 강세시점의 엔화 ETF와 다양한 엔화 투자방법 소개

오토박스프레임 발행일 : 2023-06-21
반응형

일본 엔화환율에 따른 투자 전략

엔화투자: 일본 엔화 환율이 낮아지면 주식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일본주식에 대한 투자가 활발해 집니다. 일본 엔화 환율은 국내 투자자들이 일본시장에서 투자할 때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입니다. 외환시장의 흐름을 중심으로 일본시장에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본 엔화 환율에 따른 투자할 때, 일본 대기업의 주식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며 안정적인 분야에 투자할 때 수익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대기업 중심으로 투자를 선택한다면 안정적이고 확실한 수익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한편, 투자자의 자금 총액에 따라 투자 방법이 달라집니다.

소액투자자의 경우, 언헷지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투자액의 크기와 상관없이 어려운 일본 엔화환율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환전시 발생하는 수수료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주식 투자를 할 경우, 한 주당 최소 100주 이상을 매수해야합니다.

따라서 소액투자자의 경우 주식 투자가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에, 자금액을 충분히 모아 한번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본주식에서 ETF(Exchange Traded Funds)를 제외하고 투자할 경우, 선진국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반도체, 전자 제품, 의류, 가전제품, 화장품, 약품 등 일본 대기업의 우수한 기술력과 높은 품질에 대한 투자를 추천합니다. 아래의 표는 일본 엔화환율에 따른 일본시장 투자 전략을 정리한 것입니다.
일본 엔화 환율 투자 방법 투자 추천 대상
낮음 일본 대기업 중심 주식투자 안정적이며 확실한 수익 예상 가능
높음 ETF(Exchange Traded Funds) 투자 저위험적이며 범위 넓은 투자 가능
상관없음 언헷지 펀드 투자 환전 수수료 절감

엔화 ETF는 부족한 상황, 대안으로 어떤 ETF가 있을까?

한국에서는 엔화 ETF가 국내에서 하나만 존재하고 있으며, 이는 엔화에 대한 투자 수요가 많지 않은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엔화 대신 투자할 수 있는 여러 가지의 ETF 상품들이 존재합니다. ETF는 인덱스 및 섹터 펀드와 함께 투자 상품으로서 대중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는 레버리지 ETF와 인버스 ETF 2배 수익률로 설계된 인버스 레버리지 ETF가 있으며, 달러인 경우에는 인버스 ETF와 인버스 레버리지 ETF, 2배 수익률로 설계된 레버리지 ETF와 같은 상품들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ETF 상품들은 해당 화폐의 움직임에 맞게 수익률을 설계하여 투자자들에게 높은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러나 환율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ETF 상품의 리스크 역시 높아지는데요. 특히 엔화는 움직임이 예측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항상 핫한 화폐가 아니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투자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엔화외화예금은 1년 만기 기준 평균 2%의 이자를 지급하지만, 일본의 제로금리 정책으로 인해 이자 수익이 없는 것이 아쉬울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엔화에 대한 대안으로서 ETF 상품들을 고려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달러와 엔화에 대한 ETF 상품들의 비교 표입니다.
ETF 상품 설명 수익률
레버리지 ETF 2배 수익률로 설계된 펀드 변동성이 높음
인버스 ETF 하락 시 수익이 나게 설계된 펀드 달러: 1~2%, 엔화: -1~2%
인버스 레버리지 ETF 인버스 ETF 2배 수익률로 설계된 펀드 변동성이 높음

일본중앙은행의 엔화 정책에 따른 엔화투자의 위험성

저는 최근에 일본중앙은행의 엔화 정책에 따른 엔화투자의 위험성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4월 11일에 발표된 일본중앙은행 신임 총재의 엔화 정책 유지 발표를 확인하기 이전, 저는 4월 10일과 11일에 엔화 매수를 해놓은 상태였습니다. 23년 4월부터 이어진 엔화환율 전망은 총재 교체로 인해 연기되었습니다. 그리고 간밤, 신임 총재 발표 이후 수많은 엔화투자 관련 뉴스가 보도되면서 저는 이전보다 더욱 경계심을 높이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저는 잠시 고민해 본 뒤 첫 엔화투자를 손절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일본중앙은행의 엔화 정책에 따른 환율 등 변동성은 계속 유지될 것이며, 엔화투자를 하고자 한다면 정확한 정보 파악과 함께 신중한 결정이 필요할 것입니다.
위험성 대응 방안
환율 변동성 증가 정확한 정보 파악과 함께 신중한 결정
경기침체 등 외적 요인에 따른 영향 경제 및 시장 동향 분석을 통한 투자 계획 수립
일본 중앙 은행 정책 변화 정기적인 엔화투자 동향 모니터링
일본에 투자하는 경우, 엔화투자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지만, 일본경제의 변동성과 외적인 요인에 대한 경계심을 가지고 신중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엔화투자 관련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고, 투자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일본중앙은행의 정책 변화를 미리 파악하고 정기적인 엔화투자 동향 모니터링을 통해 안정적인 투자 수익을 추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엔화투자의 매력과 주의할 점

엔화투자는 다른 통화와 마찬가지로 선물시장에서 거래됩니다.

엔화투자는 환율 시장에서의 움직임에 따라 이익을 얻기 위한 투자 방법입니다. 하지만, 선물투자의 가장 큰 리스크는 마진콜입니다. 마진콜이 발생하면 투자자는 투자금액보다 더 많은 금액을 추가로 입금해야 합니다.

따라서 장기로 끌고가기가 쉽지 않은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선물투자로 직접투자하게 되면 팡생상품 양도소득세가 발생해서 11%정도의 소득세만 내면 되고, 매수 매도 양방향 거래의 장점 또한 있습니다. 또한, 수익률이 높은 미국과 일본의 높은 금리 차이로 인한 이유로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연간 수수료율은 0.25%로 많이 높지는 않지만, 시세차익으로 얻은 소득은 배당소득세로 과세 대상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수익 대비 수수료가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엔화투자는 투자하고 싶은 분들이 주의해서 투자해야 할 분야입니다. 특히 마진콜의 위험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장점 단점
매수 매도 양방향 거래 가능 마진콜 발생 가능
환율 대비 수익률 높음 배당소득세로 인한 수수료 높음
미국과 일본의 높은 금리 차이로 인한 이유로 인기가 높음 연간 수수료율 0.25%
위의 표는 엔화투자의 장점과 단점을 요약한 것입니다. 표를 보면 매수 매도 양방향 거래 가능, 환율 대비 수익률 높음, 미국과 일본의 높은 금리 차이로 인한 이유로 인기가 높음 등의 장점이 있지만, 마진콜 발생 가능, 배당소득세로 인한 수수료 높음, 연간 수수료율 0.25% 등의 단점도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재밌는일상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송중기 김태리 불??  (0) 2023.06.26
플랭크 운동 효과 12가지  (0) 2023.06.25
무통장 입금 하는 법  (0) 2023.06.19
초당옥수수 효능 8가지, 부작용  (0) 2023.06.16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 조건  (0) 2023.06.08

댓글